네이버 블로거의 이메일 주소 추출을 통한 페이스북 타겟 광고

네이버 블로그 마케팅

페이스북 광고가 날로 진화하고 있다. 가장 강력한 타겟팅 중 하나는 Custom Audience인데, 이메일 주소만 있으면 해당 이메일 주소로 페이스북 가입을 한 사람들에게 광고를 타겟팅 할 수 있는 기능이다. 대부분 자사 고객 Data base 를 커스텀 오디언스로 업로드 후 이용하는 것이라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세그먼트 후 사용하면 꽤 정교한 타겟팅이 가능해진다. 커스텀 오디언스를 Acquisition (고객 획득) 에 사용하는 Hacking은 어떤게 있을까? 2014년까지만해도 페이스북 오픈 API를 통해 페이스북 아이디를 크롤링할 수 있는 방법이 있었으나 페이스북에서 조치를 통해 이 방법은 막혔다.

최근 Influencer marketing (aka Influencer outreach, MCN; Multi Channel Network 등으로 불림) 이 무척 뜨고 있다. 인스타그래머, 페이스북 유저, 유튜버 등등 다양한 채널에서 활동하는 영향력자를 통한 마케팅을 하고 있는데, 사실 이는 새로운게 아닌듯하다. 국내에선 바이럴마케팅이라고 불리는 (영어권 국가에서는 Guest post 등으로 불리우며 구글에서는 이와 같은 바이럴마케팅에 대한 제재가 심하다.)  네이버 블로거를 고용 후 그들의 블로그에서 브랜드나 사업을 홍보하는 방식이 10년 넘게 성행하고 있지 않은가? 다만 이는 무척 수동적이고 손이 많이 가는 작업이라 대부분 대행사에 외주를 주기 마련인데, 손이 덜 가는 방법은 없을까? 만약 홍콩 여행과 관련 된 포스팅을 한 블로거를 섭외 혹은 타겟팅하여 마케팅 하고 싶다고한다면? 이를 위해 준비한 포스트다.

구글 크롬 익스텐션에서 Moz Bar를 깔자. 이는 SERP (Search engine result page, 검색 결과 페이지) 상의 데이터를 엑셀로 Export 하는 기능을 한다. www.google.com 로 가서 원하는 주제를 검색한다. 이 때  site:m.blog.naver.com 홍콩 여행 -Postview 와 같이 기입하면 된다. 엔터를 친 다음, 해당 URL 뒤에 &num=100 (검색결과가 한 페이지에 100개 나오게 하는 파라메터) 를 붙이자.  Moz 익스텐션을 크롬 우상단에서 클릭해 Switch on 해 주시고 좌상단의 Export to excel 을 눌러준다. 엑셀 B 칼럼에 각각의 블로그 포스팅 URL이 나와있는데, 블로그 URL 만 축출하고 이 뒤에 @naver.com 을 붙여주면 “홍콩 여행” 키워드의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구글 검색 결과에 걸린 블로거의 네이버 이메일 주소를 알아낼 수 있다. 이 리스트를 페이스북 커스텀 오디언스로 등록하고 이를 타겟팅하거나 Facebook Audience Insight 를 통해 해당 블로거들의 Demographics (인구 통계) 나 웹상에서의 행동을 분석할 수 있게 된다.

여기서 검증되지 않은 가정이 몇 개 있다. 구글 SERP 상단에 노출되는 블로그 포스트들이 진짜 영향력이 있는 블로거가 쓴 글인가? 해당 네이버 블로거가 네이버 이메일을 사용하여 페이스북을 가입할 확률은 얼마나 되는가? 사실 이 두 가지도 쉽게 결론을 도출 할 수 있지만. 오늘은 여기까지.

궁금하신 사항이나 하실 말씀 있으시면 댓글, 유용하다고 느끼셨거나 한 번 더 읽고 싶으신 분은 공유 부탁 드립니다. 부연 설명이 필요한 부분이 있으면 말씀 주세요! 저 친절합니다.

이메일 축출까지 끝내신 후 댓글 달아주신 분이 10명이 넘는다면 다음 포스트는 Custom Audience를 통해 어떤 인사이트를 발굴하고 어떻게 타겟팅할지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

#안넘을꺼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