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Lookalike Audience (유사타겟) 사용법

페이스북 광고의 가장 강력한 타겟팅 (ROI와 도달 측면 모두) 옵션인 Lookalike (우리나라말로 번역하면 “유사타겟” 인데, 마케팅 용어는 영어로 쓰는게 훨씬 좋습니다) 활용 방법에 대한 포스팅입니다.

페이스북 광고를 집행하고는 있으나 Lookalike 를 안 쓰는 광고주는 제 생각엔 단순히 타겟팅만 바꿔줘도 20% 정도의 성과 uplift 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Seed 가 되는 Audience 사이즈가 필수입니다. 최소 100명의 Audience가 필요하지만, 페이스북에서 권장하는 사이즈는 10,000 – 50,000 이고 Growth Pilots 라는 에이전시에서 테스트 결과 2,000 – 5,000 명 사이의 고퀄리티 유저가 가장 좋은 퍼포먼스를 냈다고 합니다. (참고 포스트 – 영문)

Seed Audience 의 세그멘테이션이 필수입니다. 하나의 큰 마스터 파일을 만들기 보다는 세그멘트를 나눠주세요. 예를 들어 쿠팡의 경우엔 쿠팡 앱 유저의 모든 Device IDs 를 넣기 보다는 LTV 가 좋은 유아용품을 정기적으로 구매하는 유저의 Device IDs (혹은 이메일, 핸드폰 번호도 가능하나, Device IDs 의 matching rate 이 대부분의 경우 월등히 좋습니다.) 항공권 최저가 검색 예약 앱인 스카이스캐너의 경우엔 모든 유저를 타겟팅하기보다는 Facebook Analytics 를 통해서  “Top 25% of people who have launched the app in South Korea in the last 28 days” (28 days에 2~5K 유저가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없으면 d를 좀 더 늘려주세요. 유저가 이 보다 많다면 launched 에서 좀 더 buisness KPI 에 맞는 events 를 발생시킨 유저로 변경) 세그먼트를 생성합니다.  Last x days 에서 x 는 해당 segment 의 숫자가 2K – 5K 사이에 들어오게끔 조정 해 줍니다. x 가 작으면 작을 수록 신선한 Segment 가 되는거겠죠? App Launch 라는 액션 뿐 아니라 Purchase 라는 이벤트로 (Frequency 인지 Value 인지까지도 가능한 대단한 페북) 도 Segment 가 가능합니다.

Facebook Audience 로 넘어가서 위에서 생성한 Segment 에 대한 Lookalike Audience 를 생성합니다. Audience 생성은 최대 24시간까지도 걸릴 수 있으니 한숨 주무시고 오신 뒤 Lookalike audience 를 타겟으로 광고 생성을 시작합니다.

Ad set 을 만들 때 꼭 타 Ad set 과 Target 이 겹치지 않게 Exclude 를 걸어줘야 자신의 광고 세트들끼리 경쟁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Lookalike 타겟을 통해 신규 유저 모집 캠페인 (User acquisition campaign 혹은 UA라고 불림) 을 하실 때에는 기존 유저를 Exclude 하심을 잊지 마세요. Audience 에서 Overlap 기능을 통해 얼마나 오디언스가 겹치는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아동복 온라인 쇼핑몰의 경우에는 Interest target 에서 Lookalike 로 변경 후 CPC 27% 절감 효과를 가져왔고, 한 여행 앱의 경우에는 CPI 절감과 User quality 상승 효과를 보았습니다.  모든 서비스가 페이스북 마케팅에 적합한지 (Product Marketing Channel Fit)는 잘 모르겠으나 적어도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모든 마케팅 technology 를 테스트 해 볼 가치는 충분히 있습니다.

무척 난해한 블로그 포스트입니다. 이 포스트를 쓰기까지 제가 공부하고 테스트한 양을 생각하면 두, 세번쯤은 읽어봐 주셔야해요ㅎㅎㅎ그래도 이해가 안가신다면 유료 컨설팅을 받아보세요!

글쓴이: simpsonkorea

사람, 여행, 디지털마케팅 그리고 Growth hacking 에 관한 모든 것에 관심 있습니다. Born and raised by the in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