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마케팅 – 오가닉 인스톨을 드라이브 하는 법

모바일마케팅은 AAR Metrics (Acquisition -> Activation -> Retention) 적용이 웹보다는 더 쉬운 것 같다.

User base 가 작은 초기의 앱은 당연 Acquisition 을 최초로 신경쓰게 될텐데, Owned, Earned and Paid Media 관점으로 나눠보면 좋을 것 같다. 이 중에서도 가장 Activation rate 이 높을 것이라 예상되는 Organic (Owned and Earned 에 해당 된다고 볼 수 있을듯) 인스톨을 드라이브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한다.

  • Search engine 자사 브랜드 키워드에 앱다운로드 링크 노출: 아래 Before and after 를 보면 “스카이스캐너” 브랜드 키워드 검색 시 앱 다운로드 아이콘이 생겼음을 볼 수 있다. 이를 Google Analytics로 Source and medium 트래킹하기 위해서는 Receiver SDK가 필요하다. 물론 해당 아이콘의 하이퍼링크에 캠페인 URL 을 달 수는 없다. 스카이스캐너 예시는 실제로 Implementation 하기 불가능에 가까우나 스타트업만 가능한 방법 또한 있으니, 다음 스크린샷을 참고하자.

네이버 브랜드검색 앱스토어 링크

VCNC 의 커플앱 Between 의 브랜드 검색 SERP다. 함께하면 더 좋은 시작 2015 캠페인에서 등록 시 SERP에 네이버 앱스토어 노출 및 다양한 교육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비트윈 모바일앱

  • Owned media 를 이용한 방법: Smart banner 라는 기술로 자사 모바일웹 유저에게 “모바일앱 인스톨” or “앱으로 보기” 를 디스플레이 할 수 있다.  iOS에서 네이티브로 지원하는 것은 모든 모바일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것 같지 않고 Android는 너무 파편화돼서 해당 배너가 디스플레이 될 확률이 무척 낮은 것 같다. 문뜩 에어비앤비를 보다가 그들의 스마트배너가 대부분의 모바일 브라우저를 지원하는 것을 알아채고 이를 도와주는 3rd party 를 찾아보았다. 아이폰으로 테스트 결과 페이스북 모바일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심지어 네이버 모바일앱 브라우저에서도 배너가 작동했다.

에어비앤비 스마트배너

이 외에도 ASO (App Store Optimization), newsletter 에 앱인스톨 배너 등 직접 Manage 가능한 채널에 Visibility 를 넓힘으로써 Organic install을 Drive 할 수 있다.

모바일앱 마케팅을 하면서 알아낸 몇 가지 사항들.

  1. 구글플레이로 리다이렉 하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 앱 내에서 구글플레이로 리다이렉을 하는 경우에는 Market URL이라는 것을 써 주는게 컨버전이 훨씬 높다. 기본 URL을 쓸 경우 해당 리다이렉트를 실행하는데 사용되는 앱을 선택하는 팝업이 나오게 되고 이게 디폴트가 구글플레이가 아니라면 리다이렉이 안되는 케이스가 생긴다. Market URL 이 잘 워킹하는지 테스트 하기 위해서는 해당 Market URL을 QR코드로 만들고 이를 모바일앱에서 스캔해보면 된다. 국내 에이전시 몇 군데에 물어봤는데 이에 대해 아는 사람이 없었음. 결국 구글 APAC에서 트레이닝 해 준 분이 알려주셨…Market URL 뒤에는 일반 URL과 같이 UTM을 붙일 수 있다.
  2. 흠…생각 안남.

블로그 포스트에 대해 궁금한 사항은 댓글로 남겨주세요.

글쓴이: simpsonkorea

사람, 여행, 디지털마케팅 그리고 Growth hacking 에 관한 모든 것에 관심 있습니다. Born and raised by the inter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