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호텔예약사이트 근무자,전문 여행가가 공개한 최저가로 호텔 예약하는 비밀 7가지

호텔 예약을 저렴하게 하기 위한 잘 알려진 방법들이 있다. 하지만 이를 위한 몇가지 트릭을 안다면 당신은 보다 쉽게 호텔 예산을 줄일 수 있다. 우리는 이 비밀을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7가지 비밀을 발견하였다. 긴 글이므로 지금 당장 읽을 시간이 없다면 페이스북, 카카오톡 등으로 공유 해 놓고 천천히 읽기를 권유드린다. 

호텔 예약 사이트 근무자가 밝힌 비밀 1. 언제 예약해야 가장 저렴한가?

숙소의 지역마다 요금이 저렴해지는 시기는 재각각이다. 호텔의 가격은 부동산과 마찬가지로 수요와 공급에 따라 오르고 내린다. 호텔숫자에 비해 여행객이 많다면 여행일자가 길게 남았더라도 빨리 예약하길 추천한다. 반대로, 호텔공급이 풍부한 지역은 최대한 늦게 존버정신으로 기다린다면 40%이상 저렴하게 초특가로 예약을 할수도 있다. 일본 전지역과 홍콩은 정부의 까다로운 규제로 최근 10년간 신규 호텔의 공급이 많지 않았다. 이러한 이유로 객실 부족에 시달리고 있는 지역은 얼리버드로 일찍 예약을 해야한다. 반대로, 서울과 방콕은 호텔 과잉공급으로 도시 전체 평균 객실 점유율이 70%를 넘기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지역은, 여행 4일전에 매의 눈을 뜨고 예약을 하면 최저가로 예약할 확율이 높아진다. 5월 방콕을 여행한다면 초호화호텔 반얀트리를 14만원에 예약가능하다 믿어지는가?

호텔리어가 밝힌 비밀 2. Revenue management (이윤 극대화) 를 역이용하라

호텔은 이윤 극대화를 위해 투숙일까지 날짜가 많이 남은 경우 얼리버드 특가를 운영한다.  안전하게 원하는 호텔의 최저가를 예약하기 위해서는 해당 호텔의 가격을 투숙일 기준으로부터 최대한 일찍, 최대한 자주 모니터 (호텔가격비교 앱의 가격 변동 푸시 알림을 이용하자) 링해서 가장 저렴한 가격에 올라온 시점에 예약하는 것이다. 하지만 이 또한 알림을 세팅하고 매 번 직접 가격 확인 후 예약을 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다. 이런 수고를 덜기 위해 나온 호텔예약서비스가 (글 하단에 공개) 있다. 고객이 환불 가능한 호텔을 예약 해 놓으면 해당 호텔이 요금을 내릴 경우 자동으로 재예약을 진행한다. 한 고객은 이 기능을 이용하여 200만원으로 예약한 호텔의 가격이 140만원으로 떨어져 최저가 차액 60만원을 적립 받았다고 한다.

여행 고수가 밝힌 비밀 3. 유연한 숙소 선택

파리, 뉴욕 등 물가가 비싼 대도시의 경우 관광지 주변이나 도심은 숙박비가 비싸게 마련이지만 중심부와 조금만 떨어져도 숙박 비용은 많이 떨어진다. 호텔예약서비스의 지도보기 기능을 통해 교통이 편리하며 저렴한 지역을 찾을 수 있다. 지역에 따라 주말, 주중 숙박 가격이 상이할 때도 있으니 날짜/가격에 따라 숙소를 이동하거나 여행날짜를 조정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다. 특히 유명 여행지는 크리스마스 등 특수 시즌에는 숙소 가격이 3배 이상도 올라가기도하니 얼리버드가 무조건 정답이다. 새로 오픈한 숙소의 경우 공실률이 높기 때문에 특가를 제공할 확률이 높다. 다만 투숙객의 리뷰가 없거나 적기 때문에 리뷰에 의존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다. 에어비앤비를 고려하고 있다면, 예약 전에 약간의 디스카운트를 정중하게 물어보는 것도 추천한다.

호텔예약앱 관계자가 밝힌 비밀 4. 특가 중의 특가, 비밀 특가

호텔 객실을 팔기 위해서 호텔리어는 최대한 많은 고객 접점을 이용한다. 일반 고객은 이용할 수 없는 숨겨진 요금, 호텔 공식 홈페이지의 요금, 호텔예약사이트에 올린 요금, 모바일앱 특가 요금 등 셀 수 없는 가격이 존재한다. 호텔예약사이트에서 보여지는 숙소의 요금은 대소동이한데, 그 이유는 각각의 호텔 예약서비스와 숙소간의 계약 관계상 타 서비스에 더 저렴한 가격 노출이 어렵다. 이 때문에 타 호텔예약서비스가 요금을 확인하기 어려운 이메일 구독자 특가, 모바일 특가 등에 더 저렴한 가격을 노출하기도 한다. 이런 특가 요금 또한 자주 들키기 시작하자 호텔 가격을 타 서비스에서 알 수 없도록 만든 시크릿딜이 존재하기도 하는데, 이런 요금은 몇몇 서비스에서 회원 전용 비밀 특가로만 노출 되고 있다. 지인 한 분은 싱가폴 여행에 시크릿딜을 이용하여 5성급 호텔 4박에 20만원 이상 절약하였으며, 깜짝 무료 룸업그레이드로 Executive Suite 와 무료 라운지 엑세스까지 누렸다. 비밀의 서비스 이름은 글 하단에 공개했다.

호텔 가격비교 서비스 전문가가 밝힌 비밀 5. 최대한 발품을 팔아라

많은 호텔들이 자사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저가로 예약할 수 있다고 광고하지만 실상은 아닌 경우가 태반이다. 물론 공식 홈페이지 예약 시 무료 조식, 포인트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이 있는 경우도 부지기수이긴하다. 국내에서 이용 가능한 수십가지의 호텔예약서비스 뿐 아니라 이런 서비스의 가격을 모아서 비교 해 주는 서비스도 나와 있다. 가격비교 서비스라고 해도 모든 숙소의 모든 가격을 보여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하나의 가격비교 서비스만 고집하기 보다는 여기저기 비교해 보면 더욱 저렴한 숙소를 찾을 확률이 올라간다.

호텔리어가 밝힌 비밀 6. 한 호텔 체인의 충성고객이 돼라

호텔 예약 서비스에서는 호텔 객실 판매를 도와주고 요금의 상당 부분을 수수료로 받는다. 큰 호텔 체인은 수수료에 대한 부담으로 자사 브랜드 공식 홈페이지에 최저가를 보장하기도 한다. 또한 충성 고객이 되면 동일 브랜드의 세계 각지의 호텔에서 룸 업그레이드나 조식 무료의 서비스를 제공하기도한다. 출장이나 여행이 잦은 사람에게 특히 유리하다.

위에 소개한 최저가 차액 자동 보상과 비밀 특가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공개한다

객실 요금 최저가 차액을 자동으로 보상할 뿐 아니라 일반 고객들에게 공개 되지 않은 회원 전용 특가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트립비토즈” 를 공개한다. 홈페이지와 앱 모두 있어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최저가로 숙소를 예약할 수 있다. 서비스을 제공한지 오래되지 않아 이용에 불편한 점이 가끔 보이긴하나 타 서비스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탁월한 기능으로 최저가로 호텔 예약을 도와준다는 점에서 꼭 한 번 써 보길 권한다.

http://bit.ly/BtoZ <- PC 에서 링크를 클릭하면 홈페이지로, 모바일에서 클릭하면 앱 다운로드로 이동합니다.

비밀 특가 (Secret deal) 를 이용하는 방법은 두 가지이다. 웹/앱에서 회원 가입 후 호텔 예약 시 비밀 특가를 이용가능하나 해당 호텔이 비밀 특가인지 알 수 있는 방법이 없다. 여행 도시별 비밀 특가만 따로 모아보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은 트릭이 필요하다.

  • http://bit.ly/BtoZ <- 모바일에서 링크를 클릭 후 트립비토즈 앱을 다운로드한다.
  • 모바일앱의 우상단에 위치한 아이콘을 클릭하여 Secret deal 모드로 진입하여 원하는 날짜와 여행지를 검색한다
  • 우측 상단의 지도 아이콘을 클릭하여 해당 여행지의 비밀 특가 호텔의 위치와 구글맵에서 나타난 호텔 이름을 확인한다

위와 같은 트릭을 사용하여 싱가포르 센토사섬에 위치한 5성급 호텔 소피텔을 19만원에 예약할 수 있다. 같은 기간 동일 호텔이 호텔 가격비교 앱에서는 얼마일까?

22만원이 넘는다. 이 호텔도 1박에 3만원 이상 숙박료를 아낄 수 있게 된다.

이 글을 쓰기 위해 수 많은 숙박 업계 종사자분들의 자문을 구하였습니다. 이 글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소셜 버튼을 클릭하시고 친구들과 공유 부탁 드립니다.

글쓴이: simpsonkorea

사람, 여행, 디지털마케팅 그리고 Growth hacking 에 관한 모든 것에 관심 있습니다. Born and raised by the internet.